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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고전 명작 스타크래프트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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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스타크래프트 (확장팩: 브루드워)

개발/유통 블리자드

플랫폼 PC

출시일 1998년 3월 31일 (본편)

          1998년 11월 30일 (확장팩)

 

※ 본문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 첨부했습니다.

 

말이 필요없는 RTS의 역작

말이 필요없는 게임이죠. 90년대 겜돌이

입장에서 이 게임은 시대의 판도를 바꾼

게임이었습니다. 당시 PC 게임은 콘솔,

아케이드 시장보다 좋은 게임이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PC로 재미있게 했던 게임

들은 대부분 국내에서 출시한 RPG 게임

이거나 혹은 콘솔, 아케이드 게임을 PC로

이식한 게임이 대부분이었지요.

 

당시 PC의 유명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은

코에이의 삼국지 외에는 떠오르지도 않을

정도로 대중적이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스타크래프트의 등장으로 판도는

바뀌는데 제가 생각하는 스타크래프트의

성공 요소와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RTS

RTS 즉 Real Time Strategy의 줄임말으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란 뜻이죠. 당시

에도 RTS장르는 있었지만 큰 인기는 없었고

전략 시뮬레이션의 경우 코에이社의 삼국지

가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턴제 시뮬레이션

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는 깔끔한

그래픽에 리얼타임을 강조하는 게임으로

당시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때문에 기존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에서는

찾기 힘든 컨트롤, 보급과 지형 지물을

활용한 다양한 전략전술이 가능해졌지요.

사람들은 획기적인 게임에 열광했고 스타

크래프트는 국내에서 게임 리그까지 만들어

질 정도로 대성공을 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성공이 얼마나 대단했나면

당시 PC방 창문이나 벽면은 스타크래프트

시트지로 도배되었을뿐 아니라 말이 PC방

이지 온라인 게임방이나 마찬가지인 PC방

을 국산 최고의 온라인 게임 리니지와 양분

할 정도였으며 스타의 성공 이후 한국에서

임진록, 거울전쟁, 아마겟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삼국지 천명같은 선배격 게임들이

뒤늦게 흥행을 할 정도였죠.

 

스타의 성공은 롤과 워크래프트의 아버지라고 (혼자) 생각하는 '삼국지천명'등의 게임에도 신바람을 열어주었다.

 

2. 황금 밸런스

스타크래프트의 밸런스는 정말 말할 것도 

없죠? 당연히 일반적인 게임이야 상관 

없다지만 대전 방식의 게임, 온라인 게임

의 경우 밸런스가 게임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지요. 한국의 경우 스타

크래프트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는 大

온라인 게임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밸런스입니다.

 

예를들자면 현재 가장 잘나가는 국산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던전앤

파이터' 같은 경우도 카스트 제도처럼

귀족 직업이 있고 천민 직업이 있죠.

밸런스 잡기가 얼마나 힘이들면 이런

게임들은 보통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서

일부 직업을 푸쉬하여 주기적인 강세

로 밸런스를 조절할 정도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어떤 한 종족이 혹은

어떤 한 유닛이 최고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각 유닛, 각 전략별 대응법이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가 출시한지

벌써 20년이 넘어서까지 밸런스의

교과서로 불리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죠.

 

2001년 이후 밸런스 패치를 하지 않을 정도로 완벽한 황금 밸런스

 

단점 

1. 미흡한 싱글 파트

이 글을 보시는 분들중에 혹시 '스타크래

프트'와 '브루드워' 캠페인을 해보신 분

계신가요? 정말 싱글 파트는 과연 갓겜

맞나 싶을정도로 허접한 퀄리티를 자랑

합니다. 스토리 라인이 좋은지도 잘 모르

겠으며 캠페인은 지루하기 짝이 없습니다.

 

저는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캠페인을

모두 클리어했는데 정말 플레이한 시간이

아까울정도였습니다. 꼭 싱글로 할때는

커스텀 게임만 하세요.

 

좀더 디테일했다면 하는 아쉬움..? (표면적인 사건만 다뤄 몰입이 어려웠다.)

 

2. 출시시기

이건 게이머로서 느끼는 게임의 단점은

아니에요. 그냥 이 게임이 너무 불쌍해서

적어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이 

게임은 엄청난 업적을 갖고 있지요. 하지만

이 게임은 출시시기를 너무 잘못 잡았어요.

 

왜냐... 1998년은 무슨 운이 들었나 정말

명작들이 한해에 다 모이게 되는.......

2015년 GOTY가 비빌 수도 없는 지옥의

해였거든요.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한국

의 전통놀이와 같은 이 위대한 게임이

1998년 각종 게임 시상식에서 대상을

타지 못했습니다.

 

출시된 게임들 먼저 볼까요? 먼저 스타

크래프트 밑에서 표를 갉아 먹었던 게임

을 보면 SNK에서 출시한 '킹 오브 파이터'

시리즈 최고의 명작 '98'이 출시되었고요.

또다른 히트 브랜드 '메탈슬러그' 시리즈

최고 흥행작 '메탈슬러그2'가 출시되었죠.

 

스타크래프트만 불운한게 아니야 ㅠㅠ

 

세가에서는 '소닉 어드밴처'가 나와서

사람들 다람쥐 챗 바퀴 돌리게 했으며

RPG 장르에서는 '발더스 게이트'와 '폴

아웃2'이 FPS에서는 '레인보우 식스'와

코지마 사단 전설의 시작 '메탈기어

솔리드'가 닌텐도 진영에서는 피카츄를

필두로한 '포켓몬스터 피카츄 버전

(옐로 버전)'이 나왔으며 벨브에서는

'하이프라이프'를 선보였지요.

 

한마디로 '메탈기어 솔리드', '포켓몬스터'도

최다 GOTY를 못받는 와중에 위대한 RTS

명작이라는 '스타크래프트'가 시상식에서

비빌수 조차 없었던 이유는 바로 게임계

의 '마스터피스'라 불리는 역사상 최고의

게임 '젤다의 전설 : 시간의 오카리나'와

같은 년도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각종

시상식에서는 찬밥신세일 수 밖에 없었죠.  

 

링크: 야 꼽냐? 꼬우면 97년에 출시하던가!

 

마치며

50대 아저씨부터 20대 아가씨까지 한국

에서 게임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게임은

바로 '현재 가장 유행하는 게임'과 '스타

크래프트'일 정도로, 출시한지 20년이 

지난 지금도 스타크래프트 프로 선수 및

선수 출신들 유튜브 파급력이 엄청날

정도로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에 미친 

영향력은 엄청났습니다.

 

솔직히 제가 만든 게임도 아닌데 출시시기

때문에 수상경력이 미흡한점이 아쉬울 

정도로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요즘엔 수많은 즐길거리와 좋은

게임들로 예전처럼 많이 빠져있는 사람

들은 없겠지만 그럼에도 가끔씩 하다

보면 정말 재미있는게 아무래도 시대를

앞서간 명작임은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다운로드 링크

 

https://kr.shop.battle.net/ko-kr/product/starcraft

 

kr.shop.battle.net

위 링크는 블리자드의 공식 배틀넷 홈페

이지로서 수상한 페이지는 아닙니다. 위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셔서 배틀넷에

회원가입 하신 후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셔서 게임을 설치 하신 후 즐기

시면 됩니다. 그럼 게임을 시작하시기

전에 참고사항 2가지 정도만 알려드리

겠습니다.

 

로그인 후 중앙 '무료로 플레이하기'를 눌러 안내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1) 리마스터 버전 아님.

참고로 위 게임은 원조 스타크래프트

브르두워로 2017년에 출시된 스타크래

프트 리마스터 버전의 경우 유료로 구매

하셔야 합니다.

 

2) 사양이 예전같지는 않음

스타크래프트... 예전에 하드 용량 2기가,

램 32램의 매직 스테이션에서도 썡쌩

잘돌아가던 스타크래프트가 아닙니다.

그래픽이 개선되었는지는 잘 모르겠

습니다만 사양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최소사양보다도 좋지 않은 컴퓨터로도

잘돌아가는 것 같긴한데 공식적으로 

표기한 사양은 아래와 같으니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틀넷을 통한 멀티플레이를 이용하지 않으시려면 인터넷은 필요 없습니다.

          
※ 본 게시물은 핸드폰 해상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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